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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복지실천! 복지가 모두의 일상이 되다

번오마을과 고객의 연결강화

번 오 플 랫 폼

“열려있는 번오마을, 소통하는 번오플랫폼”

  • 주요고객

    • 내부고객 : 복지관 종사자
    • 외부고객 : 프로그램 이용자, 사업 참여자, 공익기부&활동가
    • 네트워크 : 구청, 동주민센터 등 공공기관, 복지유관기관

부서전략

고객(직원, 이용자, 협력기관)을 대상으로 연결강화(소통,공유)를 통한 복지관에 대한 인식변화와 신뢰 구축

  • 내부고객(직원)

    근무관련 제도적/환경적 시스템 기본 마련과 평가/점검 체계 정립을 통한 직원 만족도 증대
  • 외부고객(이용자)

    기관 이용/참여에 대한 인식개선 및 긍정적 이미지 제고
  • 네트워크

    법인 및 구청, 유관기관과의 약한 관계망과 신뢰관계 구축
    • 개방적인 소통구조
    • 역량강화, 복리후생 확장과 근무환경 개선
    • 투명한 기관운영 및 평가, 점검 사전 대비
    • 번오마을의 방향성 공유
    • 개방적 소통구조와 소속감 증진
    • 인사 문화 확산과 긍정적 경험(첫인상)
    • 투명성 확보 및 홍보
    • 안내데스크 운영시스템 개선
    • 정보제공 및 공유
    • 지역 내 소속감 증진
    • 유관기관과의 유대감 형성
    • 근무관련 기본적인 제도와 환경 구축을 통해 소속감과 근속률 증진
    • 공유, 교육 기반의 투명성 & 내재화 & 역량강화
    • 미리 준비/대비하는 체계 마련을 통해 자부심 증진
    • 번오마을의 경험을 통한 인식 개선
    • 이용자들에게 긍정적 이미지 확산
    • 지역 내 ‘돕고 나눔’의 중요성 인식
    • ‘번오지기’ 발굴 및 육성을 위한 기반 마련
    • 유관기관들과의 관계형성 및 소통체계 구축
    • 구청과의 신뢰관계 구축
    • ‘공유’와 ‘논의’를 기반으로 관계망 형성

핵심고객별 중점과업 및 일반사업

  • 회계 / 행정
    인사
    시설안전관리
    평가 / 지도점검
  • 회계 / 행정
    공익활동가
    노인일자리 사업
    안심일자리(공공근로)
    주민모니터링단
  • 회계 / 행정
    네트워크 사업
    법인행사
    평가 / 지도점검
공통활용매체
  • 홈페이지, 시설 내외부 게시판, SNS (홍보 및 교육, 소통, 과정기록, 관계형성)
  • 간담회, 공유회, 회의, 이용자 설문조사 자료, 만족도 조사 (교육 및 내재화, 소통 및 의견반영)
    • 찾아가는 의견수렴 : 직원고충처리 및 의견 제안의 활성화
    • 회계행정 관련 기본 체계 이해 및 예산 공유
    • 직원 근무환경 정기적 점검 및 개선 체계 마련
    • 직원 역량강화 및 복리후생 확장
    • 팀 내부 스터디 및 내재화
    • 이용자에 기본 관리 측면 강화 및 관계형성, 방향성 공유
    • 안심일자리에 대한 ‘이용자’로서의 접근 : 향후 연계
    • 번오마을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만의 긍정적 분위기 형성
    • 회계행정의 투명성 / 시설관리의 안전성 / 주민참여 기반의 복지관 홍보
    • 기관이용자들에게 친절하게 인사하는 번오마을 만들기
    • 정보제공을 매개로 한 회계행정 관련 네트워크망 구축
    • 법인 및 구청과의 지속적인 소통구조 확보
    • 강북구 지역복지관들 간의 협업사업 수행을 통한 유대감 형성
    • 자료제출에 대한 기한 내 처리 원칙 적용
  • → 직원들이 번오마을의 종사자임에 대해 자부심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 연간 근무 만족도 파악 & 증대
  • → 정기적으로 활동내용을 기록 및 공유(온라인 컨텐츠)
    → ‘믿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관’, 친절한 복지관, 긍정적 이미지의 복지관 만들기
  • → 법인, 구청과 기본적인 신뢰관계 형성
    → 공동의 아젠다로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를 만들기 위한 기반 마련

중장기 계획

중장기 계획
구분 단기(1~2년) 중기(3~5년) 장기(6~8년)
연도 2023~2024 2025~2027 2028~2030
목표 서울시 사회복지관 평가 전 항목 충실
내외부고객, 네트워크와 약한 관계망 형성
지도점검 지적사항 ‘0’화
공유/소통 기반의 긍정적인 복지관으로 인식
근무만족도/이용만족도 상승
서울시 사회복지관 평가 우수기관
내부고객과 이용자, 네트워크 기관의 참여를 통해 운영되는 기관으로 인식
사업운영 소극적 참여를 통해 ‘복지관은 관계를 형성하고 새롭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인식
1. 이용자들에 대한 정기만남 및 상호관계 증진 (노인일자리, 공익활동)
2. 직원의견 수렴 체계 정립(고충처리)
3. 주민모니터링단 초기 단계 모임형성
4. 정기적인 교육과 간담회 진행
적극적 참여를 통해 내외부고객과 네트워크 기관이 함께 지역의 변화를 위해 동참해야 함을 인식
1. 이용자들의 욕구에 기반한 활동진행
2. 이용자, 네트워크 기관들이 홈페이지 소통참여
3. 주민모니터링단의 활성화(기관 운영을 비롯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함께 참여)
4. 이용자, 네트워크 기관들 간의 약한 관계형성
번오마을을 중심으로 내외부고객과 네트워크 기관들이 상호교류하며 확장해나가는 단계
1. 이용자들이 스스로 활동을 기획 및 실천
2. 상호소통 및 교류를 통한 각 모임의 확장
3. ‘번오지기’로서의 인식 확립
네트워크 법인, 강북구청, 강북구 내 4개 종합사회복지관 회계행정 관련 실무자 강북구 내 지역복지관 및 일자리 관련 사업 운영기관 공익활동관련 기관 및 지역 내 단체 강북구복지발전협의회 소속 기관 및 단체 지역 공공기관 확장(소방서, 보건소)